[데벨첼]데이터 문해력 3장 '이것이 문제다' 데이터로 말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데벨첼]데이터 문해력 3장 '이것이 문제다' 데이터로 말하는 방법

by bobtravel 2023. 10. 17.
반응형

가치있는 정보란 구체적인 행동을 특정할 수 있어야 한다.(누가 언제 무엇을 했는지) 그래야 구체적인 판단을 내릴 재료가 된다. 

데이터를 활용해 가치있는 정보를 획득하려면, 사실과 결과의 데이터를 그래프나 표, 지표 등으로 표시해야 하며, 내용을 평가해서 구체적인 행동과 판단으로 연결해야 한다.

 

데이터를 비교할 때는 관점이 중요하다.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른것과의 비교'가 필수적이다. 데이터를 활용해서 결과물을 만들 때, 자기 생각과 주관을 전달하면 안 된다. 더욱 엄밀하고 개인적으로, 논리적인 주장을 전달해서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목적 중심의 사고로 객관적으로 생각해야 하고 이는 데이터 문해력의 본질 중 가장 중요한 하나이다. 데이터 중심으로 접근하는 사람의 결과물은 '결과'로 끝나는데, '목적 중심'으로 접근하는 사람은 '결론'까지 말한다. 즉,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것은 결과가 아니라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데이터 중심적 사고를 하지 않기 위해 결과물에 대한 구체적인 결론을 먼저 문장으로 적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데이터를 비교할 때는 대표적으로 평균을 사용한 분석 패턴이 있다. 하지만 추이의 변화를 함께 본다면 평균을 사용한 분석 패턴의 결과와 달라질 수 있다. 여기서 편차를 고려한다면 결과값은 또 달라질 수 있다. 결론적으로 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결과물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결론을 정해놓고 데이터를 비교하는게 좋다. 

 

결론: 분석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에 따라 가설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